본문영역

기대海 KSA
마도로스의 건강한 밥상

Gambas Al Hio

 

SOS!심장이 보내는이상 신호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그중에서도 기혈(氣血)의 순환은 건강의 바로미터다. 기혈의 순환이란 기순환과 혈액순환이다. 기와 혈의 순환은 심장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고, 심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우리의 몸에 다양한 이상 신호를 보낸다. 심장이 보내는 이상 신호, 심혈관 질환에 관해 알아보자.

글 _ 김수범 우리한의원 원장

우리 몸의 왕, 심장

한의학에서 심장은 우리 몸의 왕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심장이 우리 몸 전체를 모두 주관한다는 이야기다. 온몸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가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다른 중요한 작용은 정신에 관한 것이다. 심(心)을 마음 ‘심’으로 쓰듯이 정신적인 면에도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준다.
사상의학에서는 심장이 폐, 비, 간, 신의 네 장부를 주관한다고 하며, 심장이 튼튼하여 혈액순환이 잘 된다면 건강한 상태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하지만 반대로 심장이 약하고 혈액순환이 안된다면 전신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한의원에서 진맥을 하는 이유도 심장에서 나오는 동맥의 상태를 진단하여 손끝, 발끝, 피부까지의 전신과 오장육부의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맑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야채, 생선, 과일, 곡류 등의 자연식을 중심으로 먹는다면 혈액을 맑게 유지할 수 있다.
또 운동, 목욕을 통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야 한다.
심장과 혈액순환의 관계

혈액은 심장에서 나와서 전신을 돌아다니며 음식물에서 흡수한 영양분과 폐에서 받아들인 맑은 산소를 공급해준다. 또 세포 속의 대사과정에서 생긴 노폐물을 신장에서 배설하고, 이산화탄소를 폐에서 배설하는 역할을 한다. 맑고 건강하고 혈액순환이 잘 된다면 오장육부와 손끝, 발끝, 피부 등 전신의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간다. 만일 혈액이 맑지 못하고 나쁜 성분이 많으면 오장육부와 전신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혈액을 맑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혈관 질환의 종류

혈압이 높은 고혈압, 혈압이 낮아 순환이 안 되는 저혈압, 관상동맥의 순환이 안 되는 협심증, 관상동맥의 이상으로 심장근육의 이상이 생긴 심근경색,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혈관에 침착되는 동맥경화, 손끝, 발끝, 피부 등 말초의 혈액순환이 안 되는 말초순환장애, 심장에서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하는 심부전, 심장의 압력이 높아져 심장이 커지는 심장비대 등의 다양한 증세가 있다.

심혈관 질환 예방법

먹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맑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야채, 생선, 과일, 곡류 등의 자연식을 중심으로 먹는다면 혈액을 맑게 유지할 수 있다. 또 운동, 목욕을 통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야 한다. 육류, 기름기, 튀긴 음식, 고콜레스테롤, 단 음식,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 패스트푸드,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 청량음료 등을 피해 혈관이 탁해지는 것을 막는다.
또 중요한 것은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이다. 음식을 잘 먹는다 하더라도 긴장, 스트레스, 분노, 화병, 불안감 등이 있다면 심장에 바로 영향을 주며 전신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더불어 심혈관 질환은 성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므로 체질별 관리법을 따로 숙지할 것을 추천한다.

체질별 예방법

자신의 체질을 정확히 알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체질을 확인한 뒤, 체질에 맞는 예방법을 숙지하도록 하자.

1. 소음인

특징: 성격이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하다.
예방법: 소음인은 평소에 몸이 차고 기혈의 순환이 잘 안 되며, 긴장을 많이하다 보면 혈액순환 속도가 떨어져 피가 탁해질 수 있다. 따라서 음식을 따뜻하게 먹고 몸을 차지 않게 유지해야 한다.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데는 생강차가 좋으며, 보혈에는 천궁차를 달여먹는 것이 효과가 있다.

2. 소양인

특징: 성격이 급하며 직선적이고 봉사정신이 강하다. 담백하고 맑은 음식을 좋아하지만, 대체로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는다.
예방법: 기름진 음식을 적게 먹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 생수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열을 내리고 피를 맑게 하는 과일로는 수박, 참외, 오이, 호박 등이 좋으며 몸이 잘 부으면서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경우에는 찬 성질의 야채주스, 보리차, 옥수수 수염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

3. 태음인

특징: 무엇이든 잘 먹고 행동이 느리며 식탐이 많다. 다른 체질에 비하여 먹는 양이 많고 운동량이 부족하다.
예방법: 되도록 기름진 음식, 단 음식, 과식을 피하고 담백하고 저칼로리의 고단백의 음식을 먹으며 목욕과 운동을 꾸준히 하여 땀을 많이 내어 주는것이 좋다. 혈액순환이 잘되고 피를 맑게 하며 열을 내려주는 칡차가 좋다.

4. 태양인

특징: 저돌적이고 영웅심이 많고 선동적인 성격이다. 기운이 위로 오르고 발산하는 기능이 강하여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 못한다.
예방법: 자신의 뜻대로 잘 안 되는 경우에 많이 먹게 되어 피가 탁해질 수 있다. 따라서 마음을 항상 안정시키고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 고칼로리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담백하고 맑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솔잎차, 맑은 조개탕이나 새우탕 등이 효과가 있다.

spinach abalone

 
심장과 혈관을튼튼하게!

시금치를 곁들인,전복채 구이

심혈관 질환은 국내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할 만큼 무서운 질병이다. 발병이 시작되어도 별다른 징후가 없고 심장의 통증, 뻐근함, 조임,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면 이미 질병은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기 어렵다. 하지만, 심혈관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는다면 질병을 예방하고 진행을 늦출 수 있다. 심장과 혈관에 좋은‘ 시금치를 곁들인 전복채 구이’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사진 _박태신

심혈관 질환에 좋은 자연식 밥상

심장과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것이다. 평상시 야채, 생선, 과일, 곡류 등을 활용한 자연식 위주의 식사를 하고 운동, 목욕을 통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어야 한다.
심혈관에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연어, 석류, 비트, 견과류 등이 대표적이다. 염분 배출에 좋은 칼륨이 들어 있는 시금치는 동맥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엽산이 풍부해 심장마비 위험과 혈압을 낮춰준다. 연어는 오메가 3가 풍부해 좋은 단백질을 공급해주며, 혈압을 조절해 주고 혈전을 막아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비트에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인은 혈압강하작용을 하며 해독작용과 세포 회복작용을 하여 혈관 벽 손상을 막아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땅콩,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도 좋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견과류는 심혈관 질환뿐 아니라 뇌질환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이 외에도 양파, 부추, 아로니아, 현미, 녹황색 채소, 과일 등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들이 많다.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이러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고 주 4~5회 1시간가량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도움 된다 .

COOKING RECIPE

재료 전복(대) 3마리, 시금치 1줌, 버터 0.5큰술, 트러플 오일 약간, 허브(파슬리 등) 약간, 통후추 약간, 다진마늘 0.5큰술

만드는 법
① 시금치는 잘 다듬어 씻어둔다.
② 전복은 손질해 얇게 저미듯이 자른다.
③ 팬에 오일을 두르고 ①의 시금치를 볶는다. 마지막에 버터를 올려 녹인다. 소금을 약간 첨가해도 좋다.
④ 팬에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전복을 넣고 재빨리 볶는다. 불을 끄고 트러플 오일과 후추, 허브를 뿌린다.
⑤ 시금치를 접시에 담고, 전복을 올리고, 트러플 오일을 뿌려 낸다.